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

 

2023학년도 포천여자중학교 홈페이지 운영 계획

 

 

1. 목 적

 인터넷 이용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홈페이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

 

 

2. 근 거

  가.『학교 홈페이지 운영 가이드』(경기도교육청)

  나.『경기도교육청 정보보안 기본 지침』및『교육기관 정보보안 업무매뉴얼』(경기도교육청)

  다. 개인정보 보호법

  라. 저작권법

 

3. 추진방향

  가. 홈페이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관리자 지정

  나. 홈페이지에 게재된 정보가 최신의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

  다. 홈페이지를 통하여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점검·관리 강화

  라. 홈페이지 게시 자료 및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준수

 

4. 업무시기

  가. 운영 계획 수립 : 학교 홈페이지 개편 시

  나. 게시판(메뉴)별 담당자 지정 : 담당자 변경 시(내부결재)

 

 

1. 홈페이지 관리자 지정

 

관리부서

관리책임자

관리담당자

게시판(메뉴)별 담당자

 

2학년 교육정보부

교감

업무분장에 따른 담당자

[별첨1] 참조

 

 

  ※ 담당자 변경 시 후임자에게 인계하여 홈페이지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함

 

 

2. 임 무

  가. 관리책임자

    1) 홈페이지 총괄 운영·관리

    2) 홈페이지 관리담당자 및 게시판(메뉴)별 담당자 지정

  나. 관리담당자

    1) 홈페이지 운영 계획 수립 

    2) 홈페이지 운영 및 시스템 유지 관리

    3) 웹접근성과 웹취약점 점검 및 조치(연 1회 이상)

    4) 홈페이지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5) 링크(배너) 및 팝업 정기적인 관리(분기 1회 이상)

  다. 게시판(메뉴)별 담당자

    1) 게시 자료 선정·등록 및 현행화

    2) 자료 점검 및 관리(“게시물 자료 삭제 또는 비공개 처리 기준”에 따른 조치)

    3) 인사 이동시 후임자에게 인계

 

 

 

1. 홈페이지 운영

  가. 자료 현행화 관리

    1) 홈페이지 게재정보는 항상 최신의 상태를 유지

    2) 오·탈자 등 오류 내용은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발견 즉시 수정

    3) 계획 및 정책의 변경, 정보오류 등에 따라 게시자료의 보완·갱신이 필요한 경우 즉시 현행화

  나. 게시판 권한 관리

 

 

서비스

구분(메뉴명)

사용 권한

 

1단계

2단계

쓰기

수정 삭제

읽기

 

대국민

서비스

- 학교소개

 

 

관리자

관리자

전체사용자

(비회원 포함)

 

- 제안마당

 

 

해당페이지로 링크

 

 

전체사용자

(비회원 포함)

 

- 행정정보 공개

- 학교 재정공개

- 학교 혁신

- 교원능력개발평가

- 팝업, 배너

 

 

교직원

등록자,관리자

전체사용자

(비회원 포함)

 

학생/학부모

서비스

- 학교교육과정

- 학습공간

 

 

등록자, 관리자

등록자,관리자

교직원

학생, 학부모

 

- 학생공간

- 통합지원반

 

 

교직원,

학생,학부모

등록자,관리자

교직원

학생,학부모

 

- 알림공간

- 공지사항

- 가정통신문

- 학교운영위원회

- 행정실 소식

교직원

등록자,관리자

교직원

학생,학부모

 

- 급식실 보건실 소식

- 진로상담실 소식

- Wee클래스 소식

- 교육복지실 소식

- 민원게시판

- 학교혁신공유방

- 학교안전계획

학교행사사진

교직원,

학생,학부모

 

교직원

서비스

- 교직원공간

 

 

교직원

등록자,관리자

교직원

 

    1) 게시판은 서비스별로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사용 권한을 설정·운영

 

  다. 게시판 자료 관리

    1)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비공개 대상정보(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게시 금지 

    2) 자료 게시자는 담당 부서장에게 자료의 신뢰성, 보안성 등을 검토 받은 후 자료의 입력 및 수정(문의가 예상되는 경우 문의처 안내)

    3) 게시판별 담당자는 게재되는 자료를 수시로 확인하며, 다음의 경우 홈페이지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얻은 후 해당 게시물을 삭제 또는 비공개(블라인드) 처리

 

게시물 자료 삭제 또는 비공개 처리 기준

 

- 국가안전이나 보안에 위배되는 경우

-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경우

- 특정기관, 단체, 부서를 근거 없이 비난하는 경우

-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경우

- 영리목적의 상업성 광고,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내용

- 개인정보, 비공개 공문서 및 민감자료가 포함된 경우

- 욕설, 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 실명을 원칙으로 하는 경우에 실명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 동일인이라고 인정되는 자가 동일 또는 유사내용을 반복하여 게재하는 도배성 글

- 연습성, 오류, 장난성의 글

- 기타 해당 게시판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을 경우 등

 

 

      - 원본 내용 보존을 위해 비공개(블라인드) 처리를 원칙으로 하며,

      - 완전 삭제가 필요한 경우에는 삭제 전 화면을 캡처하여 원본 내용을 보관하고,“홈페이지 게시물 삭제 기록대장[서식 제1호]”에 기록하여 1년 이상 관리

      - 위 처리 기준을 게시물 작성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글쓰기 창에 안내

    4) 게시판의 자료 게시 기간은 관련 법령 등에서 정해진 기간으로 하며, 정해진 기간이 없을 경우 3년 이하로 함

      ※ 자료 게시 기간의 연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관리책임자에게 요청

  라. 게시판 등 메뉴 개설/수정/삭제

 

홈페이지 메뉴 운영 기본 원칙

 

o 홈페이지 메뉴구성은 관리책임자가 총괄

o 법령에 의해 공개 등이 의무화된 정보 제공 메뉴 운영함

  ※ 경기도교육청 정보공개 운영 규정 제6조(행정정보의 공표) 참조

o 학교의 조직구성, 담당업무(담임, 과목 등) 및 전화번호를 로그인 없이 공개함

  ※ 전화번호: 교무실, 학년별 교무실, 행정실 등 실별 전화번호

    (개인 휴대폰 제외, 교실 내선번호는 수업방해 예방차원에서 비공개)

o 홈페이지의 각종 게시판 이용자의 본인 확인을 거치도록 운영함

  ※ 본인확인 방법: 회원가입 및 비회원 글쓰기 시 휴대전화 또는 이메일 등 확인

 

 

    1) 게시판 등 메뉴 개설/수정

      - 홈페이지에 게시판 등 메뉴를 개설 및 수정하고자 하는 자는 홈페이지 관리담당자 및 담당 부서장과 협의를 거친 후 관리담당자에게 요청

    2) 게시판 등 메뉴 삭제

      - 그 목적이 다하여 더 이상 운영의 필요가 없을 시에는 지체없이 게시판 등 메뉴 삭제를 요청해야 함

      - 홈페이지 관리책임자는 홈페이지에 개설된 메뉴가 일정기간 동안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을 경우 메뉴 담당자에게 보완을 요청하고, 요청 후 1개월 이내에 보완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폐쇄 할 수 있음

  마. 홈페이지 링크 관리

    1) 공공기관 등에서 협조 요청 시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협조하며, 데드링크(Dead Link)가 발생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점검

    2) 공공기관 등이 아닌 기타의 사이트로 연결될 때에는 정보제공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주의 사항을 표시함

    3) 배너 설치가 필요할 경우 홈페이지 관리담당자에게 요청함

  바. 팝업 관리

    1) 팝업은 장애인 등의 접근성을 저해하지 않도록 팝업존으로 구성·운영하며, 별도의 팝업창이 필요한 경우 팝업의 수는 2개 이하로 운영함

    2) 팝업 설치가 필요할 경우 홈페이지 관리담당자에게 요청하며, 팝업게재기간은 최대 4주로 함

  사. 홈페이지 서버관리

    1) 포천교육지원청 웹호스팅으로 홈페이지를 운영중임

    2) 장애발생시 신속한 대처를 위하여 비상연락망 항시 업데이트 관리

- 홈페이지 유지관리 비상연락망 -

 

 

업체명

시스템명

직 위

성 명

연락처

 

휴먼시스템

청내망 및 스쿨넷장비

과장

김정준

031-542-2207

 

니트로아이

청 홈페이지

과장

홍민기

031-255-4040

 

니트로아이

학교 웹호스팅

부장

박대영

031-255-4040

 

 

 

 

 

 

 

 

2. 정보보호 및 저작권 보호

  가.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1) 홈페이지 로그인 비밀번호는 문자, 숫자, 특수문자 등을 혼합하여 9자리 이상으로 정하고, 분기 1회 이상 주기적으로 변경 사용하여야 함

      ※「경기도교육청 정보보안 기본지침」제74조(비밀번호 관리) 참조

    2) 홈페이지 이용자는 개인정보, 비공개 공문서 및 민감자료가 포함된 문서가 홈페이지에 공개되지 않도록 하며, 특히 주민등록번호는 등록할 수 없음

    3) 게시판별 담당자는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피해를 없애기 위해 매월 1회‘사이버보안진단의 날’에 홈페이지 개인정보 노출여부를 점검하여야 함

       ※ [서식 제2호]“홈페이지 개인정보 점검대장”참조

    4) 개인정보 유·노출 등 중요정보 공개의 문제발생 즉시 상위 관리자 또는 홈페이지 관리책임자에게 보고

    5) 관리책임자는 홈페이지에 중요정보가 공개된 것을 인지할 경우 이를 즉시 차단하는 등의 보안조치를 강구 시행하여야 함

    6)「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수립한「개인정보처리방침」은 색상을 달리하여 다른 고지사항과 구분되도록 홈페이지 메인화면 하단에 게재하며, 방침을 변경하는 경우 변경 전·후 자료에 대한 이력관리를 함

  나. 저작권 보호

    1) 홈페이지 이용자는 홈페이지용 그림, 사진, 도안, 저작물 등의 정보를 등재할 때 저작권의 도용, 명예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함

       ※「저작권법」참조

  다. 웹 취약점 점검

    1) 사이버침해사고 예방과 홈페이지 서비스의 안전성·신뢰성 확보를 위해 연1회 이상 웹 취약점 점검 및 조치함

  라. 홈페이지 보안 사고 처리

    1) 서비스 접속 장애 등 사고 발생 시 웹호스팅(서버) 운영 기관과 협조하여 처리

    2) 사이버침해사고(해킹 등) 발생 시 피해시스템의 네트워크(랜 케이블) 분리 후 경기교육사이버안전센터에 신고(031-240-6599)하여 조치

【별첨 1】

 

 

2024년 홈페이지 담당자 현황

 

 

▢ 기준 : 2024. 5. 1.

▢ 관리 담당자 : 1학년 교육정보부, 민철기

▢ 게시판(메뉴)별 담당자

 

 

메뉴구성

담당부서 및 담당자명

 

1단계

2단계

3단계

 

1. 학교소개

(1) 교육가족인사말

·

2학년부 조래정

 

(2) 교훈 및 학교상징

·

 

(3) 학교연혁

·

 

(4) 학교현황

·

 

(5) 교육목표 및 역점과제

·

 

(6) 우수 교육활동 소개

·

 

(7) 교직원소개

·

 

(8) 오시는길

·

 

2. 알림공간

(1) 공지사항

·

교무진로기획부 한명옥

 

(2) 가정통신문

가정통신문

교무진로기획부 한명옥

 

모바일 알림

교무진로기획부 한명옥

 

(3) 학교운영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란?

행정실 이은영

 

운영규정

 

구성현황

 

학교운영위원회 소식

 

학교발전기금

 

(4) 행정실 소식

행정실 소식

행정실 이은영

 

학교회계 공개

 

(5) 급식실 보건실 소식

보건실 소식

보건교사 신자람

 

학교급식 계획

영양사 이정희

 

식단 및 영양기준

 

교육자료

 

식재료 납품관련

 

영양상담

 

급식게시판

 

(6) 진로상담실 소식

상담안내

교무진로기획부 김정신

 

학생 및 학부모 상담

 

진로와 직업

 

(7) Wee클래스 소식

상담안내

학생안전교육부 강영비

 

활동사진

 

학생 및 학부모 상담

 

학교폭력예방

 

(8) 교육복지실 소식

상담안내

교육연구혁신부 박소영

 

교육복지 프로그램 안내

 

활동사진

 

(9) 민원게시판

민원게시판

2학년부 조래정

 

선수학생 고충처리센터

체육보건교육부 최귀현

 

(10) 학교혁신공유방

혁신 공유방 게시판

교육연구혁신부 박소영

 

(11) 학교안전계획

학교안전계획 게시판

학생안전교육부 이한표

 

(12) 학교행사사진

학교행사사진 게시판

2학년부 조래정

 

3. 학교교육과정

(1) 우리학교 교육안내

·

교무진로기획부 김정신

 

(2) 학교교육과정

·

 

(3)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교무기획부 최훈화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4) 학교규정모음

·

교무진로기획부 김정신

 

(5) 성적관련 민원센터

·

교무진로기획부 강희양

 

(6) 특화교육

교과경진대회

각 교과부장

 

영어강화 자료실

영어교과부장 조래정

 

4. 학습공간

(1) 학습지원자료실1

국어

국어과 기영선

 

도덕

도덕과 박서빈

 

사회

사회과 박소영

 

수학

수학과 윤경식

 

과학

과학과 민철기

 

기술가정

기술가정과 김송

 

역사

역사과 최훈화

 

영어

영어과 조래정

 

(2) 학습지원자료실2

음악

음악과 서드림

 

미술

미술과 장진영

 

체육

체육과 표영섭

 

일본어

일본어과 홍지혜

 

정보

정보과 이한표

 

(3) 자유학기제

독서교육

교육연구혁신부 최미송

 

인성교육

2학년부 김송

 

자유학기제

1학년부 박서빈

 

(4) 방과후 학교

공지사항

3학년부 전희수

 

활동자료

3학년부 전희수

 

(5) 도서관

·

교육연구혁신부 최미송

 

(6) 다높이

·

2학년부 조래정

 

5. 학생공간

(1) 학생회 소식

·

교육연구혁신부 이재형

 

(2) 고등학교 입시

·

3학년부 표영섭

 

(3) 학교폭력사이버 상담

·

학생안전교육부 이한표

 

(4) 인권 게시판

·

학생안전교육부 이한표

 

6. 통합교육반

(1) 학급공지사항

·

교무진로기획부 김효은

 

(2) 학급게시판

·

 

(3) 학급자료실

·

 

(4) 학급앨범

·

 

7. 교직원공간

(1) 부서별자료실

교무진로기획부

교무진로기획부 김정신

 

교육연구혁신부

교육연구혁신부 박소영

 

학생안전교육부

학생안전교육부 이한표

 

교무진로기획부

교무진로기획부 김정신

 

1학년부

1학년부 기영선

 

2학년부

2학년부 윤경식

 

3학년부

3학년부 표영섭

 

(2) 행동강령 질의응답

·

1학년부 박서빈

 

8. 제안마당

(1) 국민제안

·

2학년부 조래정

 

(2) 학생제안

·

 

(3) 공무원제안

·

 

9. 행정정보공개

(1) 사전정보공표

·

 

(2) 비공개 대상정보의 세부

·

 

(3) 정보공개 자료실

·

 

 

 

 

 

 

메뉴구성

담당부서 및 담당자명

 

1단계

2단계

3단계

 

10. 학교재정공개

(1) 예·결산 현황

본예산

행정실 이은영

 

추경예산

 

결산

 

예산서

 

결산서

 

(2)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업무추진비집행내역

 

신용카드사용내역

 

(3) 물품 및 공사계약

수의계약내역

 

입찰공고

 

입찰결과

 

 11. 학교혁신

(1) 혁신공감학교

·

교육연구혁신부 이재형

 

(2) 학교평가

·

교육연구혁신부 박소영

 

12. 교원능력개발평가

(1) 교원능력개발평가

·

교육연구혁신부 홍지혜

 

13. 팝업, 배너

(1) 팝업, 배너

·

2학년부 조래정

 

 

 

※ 담당자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내부결재를 득하고, 발령자의 담당 게시판(메뉴)을 후임자에게 인계